안녕하세요 대짜이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전에 한번 해봤던
8x32 도트 매트릭스에서 추가로 글자를
이동(시프트)시켜 보는 포스트입니다.
이동(시프트)시켜 보는 포스트입니다.
이전 작성 글은 아래링크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 간단하게 8x8 도트 매트릭스로 그려진 하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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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00000000,
B01100110,
B11111111,
B11111111,
B11111111,
B01111110,
B00111100,
B00011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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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2진수 배열로 보면 이런 모습입니다.
비트 연산자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devicemart.blogspot.com/2019/05/blog-post_7.html
첫번째 도트 매트릭스에 하트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 하트를 두번째 도트 매트릭스로 보내기 위해서는
첫번째 도트 매트릭스의 맨 왼쪽 열(Column)이
두번째 도트 매트릭스의 8번째 led로 가야합니다.
1. 두번째 도트 매트릭스는 왼쪽으로 시프트(<<)를 1번를 합니다.
2. 첫번째 도트 매트릭스는 오른쪽으로 7번 시프트(>>)를 합니다.
3. 이후 두 데이터를 OR 비트 연산으로 합치면 이동하게 됩니다.
그림으로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위 그림처럼 8 x 32 도트 매트릭스 led가 on 이 되었다고 했을 때,
두번째 도트매트릭스는 왼쪽으로 1번 시프트(<<) 합니다.
첫번째 도트매트릭스는 오른쪽으로 7번 시프트(>>) 합니다.
그리고 두 데이터를 OR 비트 연산을 해주면
위 이미지 처럼 데이터가 합쳐지게 됩니다.
아래 코드는 8x32 도트 매트릭스에 'No.1 디바이스마트' 글자를
시프트 시키는 소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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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LedControl.h" // 라이브러리 사용 선언
// LedControl객체의 인스턴스를 lc로 선언
// Din 핀을 12번, ClK핀을 11번 CS핀을 10번에 연결, 매트릭스는 4개를 사용 선언
LedControl lc = LedControl(12,11,10,4);
byte data[15][8] = //14개의 데이터 선언
{
// 영문 'N'을 이진수로 배열 선언
{
B00000000,
B00000000,
B00100010,
B00110010,
B00101010,
B00100110,
B00100010,
B00000000
},
// 영문 'O'을 이진수로 배열 선언
{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11000,
B00100100,
B00100100,
B00011000,
B00000000
},
// 문자+숫자 '.1'을 이진수로 배열 선언
{
B00000000,
B00000100,
B00001100,
B00000100,
B00000100,
B00000100,
B01001110,
B00000000
},
// NULL
{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
// 한글 '디'를 이진수로 배열 선언
{
B00000000,
B00000010,
B01111010,
B01000010,
B01000010,
B01111010,
B00000010,
B00000000
},
// 한글 '바'를 이진수로 배열 선언
{
B00000000,
B00000010,
B01001010,
B01111011,
B01001010,
B01111010,
B00000010,
B00000000
},
// 한글 '이'를 이진수로 배열 선언
{
B00000000,
B00000010,
B00110010,
B01001010,
B01001010,
B00110010,
B00000010,
B00000000
},
// 한글 '스'를 이진수로 배열 선언
{
B00000000,
B00000000,
B00001000,
B00010100,
B00100010,
B00000000,
B01111111,
B00000000},
// 한글 '마'를 이진수로 배열 선언
{
B00000000,
B00000010,
B01111010,
B01001011,
B01001010,
B01111010,
B00000010,
B00000000
},
// 한글 '트'를 이진수로 배열 선언
{
B00000000,
B00111100,
B00100000,
B00111100,
B00100000,
B00111100,
B01111110,
B00000000
},
// 하트 모양을 이진수 배열로 선언
{
B00000000,
B01100110,
B11111111,
B11111111,
B11111111,
B01111110,
B00111100,
B00011000
},
// NULL
{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
// NULL
{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
// NULL
{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
// NULL
{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B00000000
}
};
// 초기화 세팅
void setup()
{
for(int num=0; num<4; num++) // 매트릭스 0번부터 3번까지 세팅
{
lc.shutdown(num,false); // 0~3번까지 매트릭스 절전모드 해제
lc.setIntensity(num,8); // 0~3번까지 매트릭스의 밝기 8로 선언, 0~15까지 가능
lc.clearDisplay(num); // 0~3번까지 매트릭스 led를 초기화
}
}
void loop()
{
// 데이터 처리를 위해 buffer1 배열 선언
// 모듈 4개 + 데이터처리 변수 1개
byte buffer1[4+1][8];
// 버퍼값을 0으로 초기화 작업
for (int i = 0; i < 4; i++)
{
for (int j = 0; j < 8; j++)
{
buffer1[i][j] = B00000000;
}
}
// 문자 시프트 작업
for (int i = 0; i < 15; i++) // 전체 글자수 만큼 반복
{
// memcpy 함수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버퍼로 옮김
// memcpy(destination, source, size)
// memcpy(목적지 주소값, 원본 주소값, 데이터크기)
memcpy(&buffer1[4], &data[i], sizeof(data[i]));
for (int j = 0; j < 8; j++) // 한 글자는 8열이므로, 글자당 8번 수행
{
for (int k = 0; k < 8; k++) // 한 글자는 8행이므로, 글자당 8번 수행
{
// 비트 시프트로 왼쪽으로 한칸씩 시프트
// 비트 시프트로 첫번째 열의 데이터가 오른쪽으로 7칸 시프트
// 비트 OR 연산자(|)로 두 데이터를 합침
buffer1[0][k] = (buffer1[0][k] << 1) | (buffer1[1][k] >> 7);
buffer1[1][k] = (buffer1[1][k] << 1) | (buffer1[2][k] >> 7);
buffer1[2][k] = (buffer1[2][k] << 1) | (buffer1[3][k] >> 7);
buffer1[3][k] = (buffer1[3][k] << 1) | (buffer1[4][k] >> 7);
buffer1[4][k] = (buffer1[4][k] << 1);
}
// 출력
for (int i = 0; i < 8; i++)
{
// lc.setRow 함수는 행(Row) 기준으로 도트매트릭스를 제어
// lc.setRow(matrix_number,Row,value)
// lc.setRow(출력 매트릭스 번호, 행, 출력값)
lc.setRow(0, i, buffer1[0][i]);
lc.setRow(1, i, buffer1[1][i]);
lc.setRow(2, i, buffer1[2][i]);
lc.setRow(3, i, buffer1[3][i]);
}
delay(10); // 시프트 속도 10ms
}
}
delay(1000);
}
|
8x32 도트 매트릭스 제품에 따라서 위 소스코드대로 안되고
좌우가 뒤집혀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소스코드에서 출력 부분을 순서를 바꾸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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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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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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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력
for (int i = 0; i < 8; i++)
{
// lc.setRow 함수는 행(Row) 기준으로 도트매트릭스를 제어
// lc.setRow(matrix_number,Row,value)
// lc.setRow(출력 매트릭스 번호, 행, 출력값)
lc.setRow(0, i, buffer1[3][i]);
lc.setRow(1, i, buffer1[2][i]);
lc.setRow(2, i, buffer1[1][i]);
lc.setRow(3, i, buffer1[0][i]);
}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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