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짜이찐입니다.
이전에 LCD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한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128x64 그래픽 LCD를 사용해서
이미지를 출력하는 예제를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의 출력 결과입니다.
이번에는 U8Glib라이브러리에 있는 Bitmap이라는 예제를 사용해서
이미지를 출력할 예정입니다.
코드는 위의 Bitmap 예제에서 몇가지를 제거한 코드입니다.
graphic code insert 부분에 원하는 이미지의 소스를 넣으면 동작합니다.
원하는 이미지의 소스를 어떻게 얻을까요
LCD Assistant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해당프로그램은 아래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다운을 받으셨다면, 원하는 이미지를 그림판으로 열어주세요.
그림판에서 이미지- 크기조정을 통해 픽셀을 가로 128 세로 64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 BMP 그림으로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파일 형식을 단색 비트맵.bmp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흰색/검은색 두가지 색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단색 비트맵파일이 만들어졌다면,
아까 다운로드 한 LCD Assistant 프로그램에서 Load image를 통해
해당 파일을 불러와주세요
그리고 Byte orientation을 Horizontal로 선택해주시고
Save output을 통해 저장해줍니다.
저장한 파일을 메모장을 이용해서 열어보면 이렇게 이미지 소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복사해서 아두이노 코드의
graphic code insert 부분에 복사 붙여넣기 해주고 업로드 하면 됩니다.
본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부품은 디바이스마트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128x64 그래픽 lcd -https://www.devicemart.co.kr/goods/view?no=12500012
128x64 그래픽 lcd -https://www.devicemart.co.kr/goods/view?no=12500012
10kΩ 가변 저항 - https://www.devicemart.co.kr/goods/view?no=1385277
감사합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