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바이스마트 에디터 미니입니다.
벌써 2019년이 1달 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연초에 계획하셨던 일들 모두 이루셨나요?!
저희 디바이스마트에서도 매년 말,
내년도를 준비하며 사업계획서를 발표하곤 하는데요!!
이번에도 역시!
사업계획서를 준비했거든요!
그러면서 준비하게 된 2020 트렌드 키워드!!
2020 트렌드 코리아 책을 읽고 정리해보았습니다!
-
2020 트렌드 키워드는 MIGHTY MICE 인데요,
: 위기를 극복하는 용감한 히어로들 이라는 뜻이라고 해요.
MIGHTY MICE는 아래 10가지 키워드의 앞자리를 뜻하는데요!!
- 2020 트렌드 키워드 -
#1. Me and Myselves 멀티 페르소나
: 회사와 집의 나는 달라, 다중가면
상황에 따라 가면을 바꿔 쓰듯, 전환이 빠른 현대인들의 다중 정체성
예) 1인당 SNS계정 여러 개 소유, 공통된 취향을 함께 즐기고 헤어지는 ‘러닝크루’ 등
#2.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라스트핏 이코노미
: 마지막 접점에서의 만족 중시
상품의 기능적 가치보다, 고객과 상품 및 서비스가 만나는 마지막 순간이 중요
예) 상품 포장을 푸는 단계인 ‘언박싱’ 중요, 슬리퍼 신은 거리에서 모든 걸 해결하는 ‘슬세권’ 선호
#3. 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 선한 영향력과 공정성 중시
‘개인성’이 화두인 사회에서 자란 젊은 세대는 모든 면에서 공정함 추구
예) 직장 내 수평적 관계 중시, 브랜드의 공익 마케팅
#4.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 차도 집도 물건도 소유대신 경험
점차 물건을 구매하지 않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빌려쓰면서 경험하는 소비 추구
예) 구독 서비스, 체험형 주거 공간 인기
#5.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초개인화 기술
: 0.1명 단위로 세분화된 시장
개개인의 개별 상황까지 세분화해 소비자가 원하는 순간에 선제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 제공
예) 아마존 0.1명단위로 타겟 분류, 넷플릭스 개인 맞춤형 콘텐츠 추천 등
#6. You’re with Us, ‘Fansumer’ 팬슈머
: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팬슈머 소비자
직접 투자 및 제조 과정에 참여해 상품과 브랜드를 키워내는 신종 소비자 출현
예) 연습생 시절부터 투자해 가수를 키우는 아이돌 팬덤, 관심있는 브랜드에 과감히 투자하는 ‘덕투일치‘
#7.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특화생존
: 니치(Niche) 한것이리치(Rich)한것이된다
다수보다 소수에게, 보편적이기보다 확실한 만족을 제시하는 정밀한 타겟팅이 브랜드의 생존 조건
예) 캐나다 요가복 브랜드 ‘콘도회원권을 소유하고 여행과 운동을 좋아하는 32세 전문직 여성‘ 타겟으로설정
#8.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 청년처럼 소비하는 신중년층 OPAL(Old People with Active Lives) 세대
5060세대가 젊은 취향의 소비 행태를 보이며 주목할만한 소비층으로 부상
예) 시니어모델 김칠두, 전대 법관 출신 중년 유튜버 박일환, 딸에게물어 구매하는 ‘소비의 대올림’ 현상
#9. Convenience as a Premium 편리미엄
: 시간 아껴주는 ‘편리함’이 프리미엄
하고 싶은 일은 많고 시간은 부족한 현대인의 노력과 시간을 아껴주는 것이 프리미엄의 새로운 기준
예) 노력대행서비스 ‘김집사’, 간편가정식(HMR)의 인기
#10. Elevate Yourself 업글인간
: 승진보다 성장이 중요한 직장인
평생 직장 개념이 무너지고 주 52시간제까지 도입되면서 스스로의 질적 도약을 원하는 젊은이 증가
예) 그룹 운동 ‘버핏 서울’, 다양한 취미 강좌 플랫폼 등
-
이렇게 2020 트렌드 키워드, 2020 마케팅 키워드 10가지를 정리해보았는데요!
쭉- 살펴보니 정말 시대의 흐름에 맞는 것 같더라고요?!
사실 이걸 아는 것보다 적용하는 게 더 중요한데,
앞으로 차근차근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의욕폭발)
트렌드 키워드를 보고 2020 트렌드 예측 , 분석을 해보니,
개인적으로 초개인화기술, 특화생존이 마음에 드네요!!!
그럼 2019년 남은 한달!
마무리 잘 하시고 2020년 맞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