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이스마트 에디터 미니입니다.
컴퓨터의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는 크게 비휘발성과 휘발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오늘은 비휘발성 저장장치로 사용되고 있는 HDD와 SSD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해요 :)
HDD란?
HDD는 Hard Disk Drive 의 약자로,회전 디스크 / 플래터를 이용해 데이터를 읽고 쓰는 저장장치에요.
PC를 부팅하면 원판이 돌어가는 소리가 나는데요,
이 소리가 바로 HDD의 데이터 저장매체인 플래터(platter)가 고속 회전하는 소리랍니다.
플래터는 모터 방식으로 물리적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하고 소비 전력과 발열이 높다는 특징이 있어요.
HDD 장점
HDD는 검증된 기술을 사용해 장기 보존이 가능하고 안정성이 높다는 점과,
같은 용량을 두고 비교해 보았을 때 SSD보다 가격이 저렴하는 게 장점이에요.
HDD 단점
HDD는 플래터의 회전과 함께 데이터를 읽고 쓰기 때문에 속도에 한계가 있어 SSD 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려요.
또 충격에 의해 헤드 같은 내부 장치가 손상될 수 있어 내구성도 약한 편이에요.
SSD란?
메모리 반도체를 사용한 데이터 저장 장치에요.
SSD는 USB와 기본 기술이 같아 대형 USB 메모리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임의 접근 방식을 이용해 탐색 시간없이 고속으로 데이터를 입출력 할 수 있어요.
SSD 장점
SSD는 HDD에 비해 게임, 응용프로그램, 영화 등의 데이터 로드 시간이 빠르고,
내구성이 좋아 충격에 강하며 소비전력이 낮아 발열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요.
SSD 단점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방전으로 인한 데이터 손실 위험이 있다는 점,
또 HDD에 비해 2.5배 가량 용량이 작다는 점이 단점이에요.
HDD vs SSD
그 이유는 SSD가 빠르고 내구성이 강하지만, 용량 대비 가격이 비싸고,
수명이 짧은데다가 방전 현상으로 인해 데이터가 날아갈 위험이 있기 때문이에요.
데이터 처리 속도, 안정성, 내구성, 가격 등등을 고려해
HDD와 SSD를 사용 용도에 맞춰 선정하는 게 중요하겠죠!?
그럼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올게요 -!
0 댓글